티스토리 뷰

식용유 유통기한 및 보관방법 안내

 

각종 요리의 조리에 사용되는 식용유. 몇개월 전 마트에서 식용유를 저렴하게 판매하길래 한번에 10통을 구매한 적이 있었는데요. 식용유를 쓰다보니 생각보다 잘 줄지도 않고 남아있는 식용유들이 상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 시작하더라구요. 오늘은 식용유의 유통기한과 정확한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는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알아야 합니다. 유통기한은 말 그대로 유통이 가능한 최종기한을 말하며 소비기한이 보통 우리가 유통기한이라고 말하는 최종소비기한입니다. '소비기한'이 우리가 말하는 섭취를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을것으로 인정되는 최종 시한입니다.

 

식용유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2년정도이며 우리가 원하는 정보인 '소비기한'은 5년이상 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보관이 잘되어 있는 상태일때 해당되는 것입니다. 식용유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곳에 보관하는 것이 기본으로, 보관을 잘못할 경우 쉽게 변질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봉한 상태일 때 보다 개봉하지 않은 상태일 때가 유통기한이 더 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용유의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눈으로, 코로 확인을 해보고 괜찮을것 같다면 실제 소비기한이 훨씬 더 길기 때문에 섭취를 해도 됩니다.

 

하지만 섭취하기에 찜찜하다면 버려야 할테지만 환경오염을 생각해서 우리는 최대한 유통기한이 지난 식용유를 활용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비누로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이 있겠네요. 이외에도 오래된 자전거 체인의 윤활유 역할로 사용한다던가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식용유 유통기한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도 기분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