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등록기준지 조회 간단한 방법

 

등록기준지 확인하는 방법 알고 계신가요? 아마 어르신 분들은 등록기준지보다는 '본적' 이라는 단어로 더 많이 알고계신데요. 본적과 등록기준지는 같은 말로 요즘은 본적 보다는 등록기준지라고 합니다. 종종 주소를 적어넣는란에 현주소지와 등록기준지를 적는란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현주소지는 당연히 기억하고 계시겠지만 등록기준지는 외우고 계신 분들이 드뭅니다. 이럴 경우에는 등록기준지 조회를 해보시면 되는데, 가까운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기본증명서 등을 발급받아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도 인터넷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쉽게 등록기준지는 주민등록등본에 나와있는 주소가 아닌 '호적'의 주소입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를 누르도록 합시다.

 


 

 

서비스 이용시 공인인증서 로그인 절차가 있으니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위와같은 페이지가 뜨면 안내대로 부/모/배우자/자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름을 적어넣은 뒤 우측하단의 조회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등록사항별 증명서 열람/발급 신청' 페이지로 접속되었습니다. '본인과의 관계' 부분을 '본인'으로 설정하시면 자동으로 등록기준지가 채워지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죠?

 

 

여기까지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