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리고당 물엿 차이 알아볼까요

 

올리고당이나 물엿은 여러 요리의 재료로 활용되는데요. 요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 둘의 차이를 아시겠지만 저와 같은 일반인들은 올리고당이나 물엿을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엄연히 다른데요, 이 둘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확연한 올리고당 물엿 차이는 이 둘의 재료입니다. 물엿은 옥수수를 가공하여 만드는데요. 정제과정을 거쳐 전분을 추출해서 만듭니다. 올리고당의 경우 포도당과 과당이 결합한 것으로 원당이 주 원료 입니다.

 

 

쉽게 올리고당은 설탕은 액체화 시켰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설탕에 비해서는 열량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단맛을 내지만 열량이 적어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 입니다.

 

올리고당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식욕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당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주는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물엿은 올리고당에 비해 열량이 높은편이며 설탕에 비해 점성이 높기 때문에 제과용 또는 음식의 윤기를 내는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볶음요리, 구이요리, 무침 요리 등의 마지막에 물엿을 넣어 단맛을 나게하고 음식에 윤기를 내주는 역할을 해주죠.

 

올리고당은 고온에서 오랜시간 가열할 경우 단맛이 사라지기 때문에 나물과 같은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반면 물엿은 온도와 관계 없이 일정하게 단맛이 살아나기 때문에 가열요리에도 사용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올리고당의 경우 우리의 장이 분해 및 소화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런 올리고당은 장속의 유산균들이 먹고 번식한다고 하네요. 놀랍죠?

 

이상으로 올리고당 물엿 차이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도 잘 마무리 지으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재밌는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