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장 게실염 증상과 원인

 

며칠전 복통이 심해 병원을 다녀온적이 있었는데요, 게실염이라는 진단을 받고 약을 지어왔답니다. 개인적으로 게실염은 생소한 질환이라 궁금하기도 하고 큰 병인지 무섭기도해서 직접 검색을 해가며 알아봤었는데요, 게실염은 무엇인지 그리고 원인은 또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실이란 소화관이나 방광과 같이 내부에 공간이 있는 장기의 일부가 바깥으로 돌출하여 끝이 막힌 주머니를 뜻합니다. 게실은 주로 대장과 소장 그리고 위, 식도 등에 발생합니다. 일단 게실이 생기게 되면 이를 게실증이라고 합니다.

 

 

게실에 장기가 활동함에 따라서 발생하는 음식물이나 변 등이 쌓이게 되어 염증이 생기면 이를 게실염이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대장에 게실이 생기고 대장의 게실에 변이 쌓여 염증이 발생하면 대장 게실염이 되는 것 입니다. 보통 젊은층 보다는 중장년층에서 쉽게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및 식단으로 인해 젊은층에서도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게실염의 증상으로는 복통과 오한 그리고 발열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구토나 설사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처음에는 장염이나 감기 등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게실염을 오랜시간 방치할 경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농양, 복막염, 대장천공 장폐색증등과 같은 합병증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한답니다.

 

 

항생제, 약물로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경과가 좋지 않을경우 제거를 위해 수술을 하게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대장 게실염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지으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